top of page

이단/사이비 경계 및 대응

* 이단/사이비 피해상황

1) 각종 유언비어의 유포(말세 심판, 처지개벽, 전쟁 발생 예언) 등으로 사회혼란과 불안을 조성하고 국민 상호 간에 불신풍조를 조성한다.

2) 추종신도들로 하여금 비현실적이고 반사회적이며 반국가적인 적대감을 유발시킨다. 정부나 기성 교회를 사탄의 세력으로 보기도 한다.

3) 폭행, 살인, 착취, 세금포탈, 협박, 강제노역 등 죄의 온상이 된다.

4) 사회적으로 고립된 집단생활을 한다.

5) 가정을 파괴하고 인권을 유린한다.

6) 일확천금, 만사형통, 소원성취, 만병통치 등의 구호로 서민생활을 침해하고 경제적인 착취와 수탈을 강행한다.

7) 기성교회를 공격하고 독선적인 주장으로 인해 기성교회와 대립한다.

8) 종교단체로 위장하고 각종범죄를 장해함으로써 건전한 교회의 공신력을 실추시킨다.

9) 독선적이고 배탁적인 교리를 주장하여 교인들에게 혼란을주거나 의혹을 품게 한다.

* 이단/사이비 대처하는 방법

1) 이단/사이비는 성경을 잘못해석하여 발생하므로 바르게 이해하고 해석하려면 꾸준히 성경을 읽고 체계적인 성경공부를 해야한다.

2) 극단적 신비체험은 교회 분열과 악령에 사로잡히는 일이 일어나므로 목회자와 상담하여 성경과 신학의 검증을 받아야 한다.

3) 기성교회에서 소외되거나 실망한 사람들이 이단/사이비에 미혹되기 쉬우므로 신자들이 시족하지 않도록 서로 돌아보고 고난과 아픔을 함께 나누며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힘써 감당해야 한다.

4) 신자는 현실부정의 타계주의나 현실추종의 현세주의를 버리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그리스도의 재림을 사모하고 기다리는 가운데 매일 신자의 책임을 다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5) 기독교를 내세우고 접근하는 사람들이 '양의 탈을 쓴 이리'가 아닌지 살펴야 하고 그들의 교리적 주장들에 대한 충분한 사전지식이 없으면 토론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오히려 그들의 영혼구원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 이상은 이단.사이비로부터 우리 교회와 가정을 지킵시다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2009) 에서 발췌.

이단 경계/대응 및 피해 상담

●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 www.jesus114.net(0502-838-1452)

● 월간 '현대종교': www.hdjongkyo.co.kr(02-439-4393)

● 바로알자 사이비 신천지(신천지대책전국연합) : www.antiscj.net(0505-823-2580)

●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eholynet.org(02-3459-1051~2)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