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성결교회 기본 교리

우리는 기독교대한성결교회 헌법에 명시된 성경과 삼위일체 하나님 및 기독교에 대한 이해에 동의하며 그 교리를 따른다.

성경 - 우리 교회의 경전은 성경전서, 곧 구약과 신약이니 이 경전은 하나님의 계시를 받은 자들이 영감에 의하여 기록한 것인즉 이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나니 성경은 모든 사람을 구원하기에 넉넉하므로 무릇 성경에 근거하지 않은 신학설(神學說)이나 여하한 신비설이나 체험담은 신빙할 수 없으며 이런 것을 신앙의 조건으로 하거나 구원의 필요로 함을 배격한다.

하나님 - 하나님은 우주에 유일무이하신 신이시니 유형무형의 만물을 한 결 같이 창조하시고 통치하시며 보호하시고 섭리하신다. 진실하시고 영생하시어 권능과 지혜와 인자하심이 한이 없으시다. 이 하나님 일체 안에 동일한 본질과 권능과 영생으로 되신 삼위가 있으시니, 곧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시다.

인간과 죄 - 아담의 범죄로 그 자손 된 전 인류에게 유전된 부패성을 가리킴이니 성경에 이를 육이라(롬7:14-21, 8:6-8)하였으며 인류는 이 성질로 인하여 항상 죄악에 기울어지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 - 성자 예수는 성부 하나님의 [말씀]이나, 곧 영원하시고 진실하신 하나님의 말씀이며 성부와 일체이시다.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낳으심으로 일신(一身)에 완전하신 신성과 인성을 가지셨나니 이 두 가지 성품은 결코 분리할 수 없다. 그러므로 참 하나님이시고 참 사람이신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하였으며 이것으로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화목제물이 되사 인류의 자범죄를 사하시며 유전해 내려오는 원죄까지 속(贖)하시고 부활하신 그 몸대로 승천하셨다.

성령 - 성령은 성부와 성자와 동일한 신이시니 그 본체와 능력의 위엄과 영광이 성부와 성자로 더불어 동일하시며 영원하신 하나님이시다. 그는 삼위일체의 하나님의 뜻을 실행하시는 이로서 세상에 보냄을 입어 죄와 의와 심판으로 세상을 책망하시며 보혜사로서 교인을 가르치시며 인도하시며 능력을 주시사 영혼을 강건케 하시며 교회를 거룩하게 하시는 신이시다.

구원 - 하나님께서 타락한 인류의 구원을 위하여 그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값없이 주셨으니 누구든지 저를 믿음으로 중생하여 선을 행하는 하나님의 친백성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의지의 자유가 있으므로 1차의 은혜를 받은 자라도 타락할 수 있은즉 성령의 도우심을 힘입어 영원한 은총을 끝까지 향유하는 것이다.

교회 - 교회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어 예수를 구주로 믿는 자의 공동체로 곧 그리스도의 몸이다. 은혜로 말미암아 구속(救贖)받은 신자들이 모여 예배하며 성례전을 거행하며 복음을 전파하며 거룩한 신부의 자격으로 재림의 주를 대망(待望)하는 거룩한 공회(公會)이다.

종말 - 부활 승천하신 예수께서 승천하시던 그 몸대로 다시 오시는 일이니, 천년시대 이전에 재림이 이루어짐을 믿으며 생각지 않을 때에 주께서 공중에 오셔서 교인을 영접하실 때 구원받은 교인들은 휴거되어 어린양 혼인잔치에 참여한 후 심판의 주께서 교인들과 함께 지상에 강림하심으로 거짓 그리스도가 멸망하고 천년왕국을 건설한다.

* 이상은 기독교대한성결교회 헌법에서 발췌 (kehc.org).

bottom of page